방에 있는 전등이 희미하게 켜져요. 조명이 닳은 것 같아요
※ 본 사례는 수리24 매니저와 고객 간의 상담 및 수리 진행 과정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의뢰 문제
📂
🏢수리 아파트 세대 정보 잠실 파크리오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435 6,864세대 · 총 66동 · 109.62/84.9㎡ |
이번 수리는 아이 방의 전등이 스위치를 켜도 밝게 켜지지 않는 불편을 해결하고 싶어 하셨던 고객분의 의뢰로 시작되었습니다. 기존 LED 방등이 설치된 지 상당 기간이 지난 상태라, 안정기의 수명을 고려하여 유사한 LED 방등 모델로 교체 설치를 진행해 드렸습니다.
🔎 문제 식별
오랜 사용으로 인한 안정기 수명 완료
수리 진행
⚠️
읽기 전 꼭 참고해 주세요.
모든 수리는 '손상이 진행된 현장 상태'에 맞춰 진행돼요. 같은 증상이어도 현장 컨디션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수리가 진행될 수 있어요.
1. 사전 준비
작업 전, 집의 차단기를 내려 전기를 차단해 주세요.
2. 방등 커버, LED 모듈(본체) 제거
기존에 설치된 LED 방등 커버를 제거하고, 나비 모양 결합 부분에 연결된 천장에서 내려오는 전선과 LED 모듈의 전선을 당겨서 해체해 주세요. 그다음 모듈(본체)을 고정하고 있는 고정 나사를 풀어 조심스레 모듈을 천장에서 해체해 주세요.
3. 천장 브라켓 확인
기존에 설치된 모듈을 제거하면 천장에서 내려오는 전선뿐만 아니라 조명 브라켓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기존 조명의 브라켓이 새로 교체할 조명의 브라켓과 다른 형태라면? 기존 조명에 사용하던 브라켓의 고정 나사를 풀어 제거 후, 새로운 LED 모듈에 맞는 브라켓을 새로 설치하여 천장에 고정해 주세요. 2) 설치된 브라켓이 없다면? 브라켓 설치가 필요합니다. 천장에 ‘최대한 단단한 곳’을 찾아 브라켓을 설치해 주세요. |
4. 새로운 LED 모듈 설치
기존 LED 모듈을 제거했던 순서의 반대 순으로 진행한다고 이해하면 쉬워요. 천장에서 내려오는 전선을 모듈 구멍으로 빼준 다음, 새로 설치한 브라켓에 새로운 LED 방등의 모듈을 끼워 고정 나사를 튼튼하게 조여주세요. 그 다음, 천장에서 내려온 전선을 나비 모양 결합 부분에 다시 끼워주세요.
5. 전원 확인 후, 방등 커버 설치
방등 커버를 설치하기 전에, LED모듈과 전선이 정상적으로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차단해뒀던 차단기를 올린 다음, 조명 스위치를 작동시켜 빛이 정상적으로 켜지는 지 확인해주세요. 정상적으로 빛이 켜지는 게 확인되었다면, 마지막으로 방등 커버를 설치해주세요.
평균 수리비는 어느 정도 나오나요?
평균 8만 원 정도의 금액이 수리비로 확정되고 있어요.
수리24에서 진행된 ‘LED 방등(50w) 교체’ 수리는 8만 원 근처에서 수리비가 평균적으로 확정되고 있어요.
🔎 ‘LED 방등(50w) 교체’ 수리비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수리 전문가 공임비 + 자재비
방등 교체는 평균적으로 수리 전문가님의 공임비와 교체할 LED 방등(50w) 자재비가 합산된 금액으로 수리비가 결정돼요.
LED 브랜드의 모델(ex. 오스람, 번개표, 비츠 등 …)에 따라 자재 단가가 조금씩 달라요.
수리 전문가님의 공임비는 경력과 기술력에 맞는 기술자 표준 공임으로 결정돼요.
LED 방등 교체 전, 꼭 확인하세요.
1. ‘반드시’ 차단기를 내려주세요.
전기선을 다루는 작업을 할 땐, 안전 확보를 위해 분전함에 있는 차단기를 꼭 내려주세요. 차단기를 내리지 않고 임의로 스위치만 꺼둔 상태로 전기선을 건들 경우,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2. 원하는 조명 색깔이 있다면, 색 ‘이름’을 확인하세요.
하얀색, 노란색처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색깔 이름들이 있죠. 하지만 조명을 부르는 색깔 이름은 다르다는 점을 알고 계셨나요? 조명은 빛의 온도(켈빈, K 단위)에 따라 연출되는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에, 빛의 온도에 따라 더 세분화할 수 있는 색이름을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주광색 : 새하얀 빛 / ex. 거실,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
주백색 : 흰색과 노란색 사이의 빛
전구색 : 노란색 빛 / ex. 침실(안방)에서 주로 사용